모바일홈페이지로 이동
Home > 진료안내 > 피임
피임

경구피임약

흔히 피임약은 건강을 해진다는 잘못된 믿음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사용을 주저하지만, 모든 피임방법은 임신이나 출산보다는 안전하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경구피임약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틴이 혼합된 복합제와 프로게스틴 단일 피임제가 있는데, 복합피임제는 배란을 억제하여 피임효과를 나타냅니다. 만일 에스트로겐이 포함된 피임법을 사용할 수 없거나 수유 등 다른 건강상의 목적을 위하여 프로게스틴 단일 피임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경구피임약은 피임 본래의 목적 이외에도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경구피임약을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여성의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유익한 면이 많습니다.

응급피임약

응급피임법이란 성교 후 수일 이내에 임신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난자는 수정 후 6일 째 착상이 되며 이론적으로는 이 기간 동안 임신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원치 않는 임신으로 인한 여성들의 심각한 모성 사망률과 이환율을 감소시킬 수 있는 유용한 방법으로 방어할 수 없는 성관계를 경험한 경우에 있어 치료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응급피임법을 통상적인 피임방법으로 사용하면 임신율은 20~35% 이상으로 매우 높기 때문에 원래의 목적대로 응급상황에서만 사용되어야 하고 일반적인 피임방법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구리루프

구리자궁내장치는 배란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며 단지 국소적으로 자궁내막에서 무균성 염증반응을 일으켜 수정을 방해하며 착상을 어렵게 하는 방법으로 피임효과를 나타냅니다. 그러므로 자궁의 해부학적 이상이 있거나 현재 골반염을 앓고 있는 여성 등에서는 사용상 제약이 있습니다.

미레나

자궁내장치가 구리 대신에 레보놀게스트렐이라는 호르몬 52mg을 함유하여 매일 조금씩 분비되면서 피임효과를 나타내는 루프입니다. 시술 후 5 년 동안 피임효과가 지속되며 제거하면 바로 수태능력이 회복됩니다.

구리루프가 갖는 단점을 보완하고 피임효과 이외에도 월경통과 월경량 감소, 자궁내막증식증 치료, 자궁내막증 치료, 골반염 예방 등 부수적인 효과가 있어 최근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임플라논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프로게스틴 단일피하이식제인 임플라논은 40x2mm 크기의 막대모양 피하이식 피임기구이며 시술하면 3 년 동안 피임효과가 지속됩니다. 피임효과가 탁월하고 제가한 후에는 바로 수태능력이 회복되기 때문에 장기간 가역적 피임을 원하는 여성, 다른 피임법에 부작용이나 금기증이 있는 여성 등에 적절합니다.

임플라논

임플라논의 삽입 위치

기타피임법

차단 피임법으로 남성용 콘돔이 있습니다. 남성의 발기한 음경에 착용하여 정자가 여성의 몸 속으로 이동하는 것을 무리적으로 차단합니다. 콘돔은 피임 뿐만 아니라 에이즈를 포함한 성매개성질환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한 방법이지만 정확한 사용법을 지키지 않으면 피임에 실패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여성용 콘돔은 성교 전 미리 질 안에 삽입하여 자궁경부를 막아 임신과 성매개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남성용 콘돔보다 파손 위험이 적고 이물감이 적으며 성교 중에 빠지거나 정액이 새는 일이 없고 삽입 후에도 평소와 차이를 느끼지 못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처음 착용 시에 정확한 사용법을 익혀야 하고 질 안에 손가락을 삽입하여 착용해야 하므로 삽입에 어려움을 느끼거나 거부감을 생길 수 있습니다.

월경주기조절법에 의한 피임은 건강이나 개인적 이유로 다른 피임법을 사용할 수 없거나 사용하고 싶지 않을 때 이용할 수 있으며, 방법은 자신의 월경주기를 잘 파악하여 가임기 동안 성행위를 피하는 것입니다. 여성의 매 월경주기당 하나의 난자가 배란되고 배란된 난자는 12~24시간 동안 수정능력이 있으며 사정된 정자의 생존기간은 3~5일이므로 여성의 가임기간은 배란 전 5일째부터 배란 후 24시간까지 6일 정도라는 사실에 근거하여 사용하는 방법이지만 피임의 실패율이 높기 때문에 확실한 피임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교 중 남성이 사정하기 직전에 음경을 질에서 빼내어 질 밖에서 사정하여 임신을 피하는 질외사정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고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으나 피임실패율이 높고 성병에 대한 예방효과도 없습니다.